동아시아 정치 · 번역/서평

I [번역]2018년 연말 《환구시보》 연례 회의 차오량 장군 연설 I

김진/기획위원

 

중국은 미·중 무역전쟁을 어떻게 해석하는 지가 관심사입니다. 이와 관련 중국 국립 국방대학의 교육주임인 차오 량(喬良) 장군의 분석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오 량 장군은 미국이 1971년 이후 ‘10년의 달러 약세, 6년의 달러 강세’라는 달러 가치의 순환을 통해 세계의 부를 빨아들이는 인류 역사상 최초의 금융제국이 됐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1980년대 중남미의 외채위기, 1997년 동아시아 외환위기가 바로 이러한 미국의 달러 조작에 의한 것이었으며 2012년에는 댜오위다오(센카쿠) 등 중국 주변에서의 지역적 위기를 통해 중국에 몰려든 막대한 국제 자본을 미국으로 끌어들이려다 실패했다는 주장입니다. 

미국은 지금도 중국 주변의 지역 위기 조장을 통한 중국 내 국제자본의 미국 환류를 노리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대령 시절인 1999년 왕시앙수이 대령과 공저로 펴낸 ‘무제한 전쟁(Unrestricted War)’이라는 저서에서 중국이 미국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값비싼 첨단무기의 확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의 전략을 교란하며, 예측 불가능한 방법으로 의외의 장소에서 적을 타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차오양 장군의 개인 블로그에 게시된 작년 말 환구시보 연례회의 연설문입니다.[역자 주]

 

I [번역]2018년 연말 《환구시보》 연례 회의 차오량 장군 연설 I

 

    차오 량(소장, 중국 국방대학교 주임 교수)

(이미지=차오 량 장군, 차오량 블로그 캡처)

 

一、

我们今天怎样判断中美关系?简单地判定是敌人还是对手,没有意义。因为美国与中国非敌非友,从贸易战的角度看,它仅仅是我们的一个交易对手或是竞争对手。但我们又必须明白,这个对手今天采取的对华方式,是帝国式的。与当年大英帝国约束法国的崛起、约束德国的崛起是一回事。不过,今天美国对我们的约束主要不是在军事上,像当年英国对对手国海军在数量和吨位上进行约束那样,美国对我们的约束目前主要表现在经济上和技术上。现在,这种约束正从隐晦状态逐渐变的赤裸裸。

 

1.

우리는 오늘의 중미 관계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적이다, 혹은 파트너다라고 단순히 판단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적도 아니요 친구도 아닙니다. 무역 전쟁의 관점에서 보면 거래 상대나 경쟁 상대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이 미국이라는 상대가 오늘 취한 중국을 대하는 방식은 제국주의적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과거 대영제국이 프랑스의 굴기를, 독일의 굴기를 견제했던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다만 오늘날 미국의 우리에 대한 구속은 군사적이 아니라, 당시 대영제국이 상대국 해군을 수량과 톤수에서 구속한 것처럼, 미국의 우리에 대한 구속은 현재 경제적으로나 기술적으로 표현됩니다. 현재 이러한 견제는 은근한 형태에서 점차 적나라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面对这样的对手,我们应该怎么办?一味妥协或是一味对抗,显然都不可取。那就应该确立一种共同的游戏规则。我们过去更多从东方的君子思维角度来看待这个世界,但是西方与我们完全不同。孟晚舟事件就完全超出了我们的思维观念之外,但这对中国来讲是一针来的及时的清醒剂。我们必须熟悉、学习、掌握和运用这种方式来与美国和西方国家打交道。说的好听点儿,是来而不忘非礼也。说的不好听,是寇可往,我亦可往。    

이런 상대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조건 타협하거나 맞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종의 공통된 게임 규칙을 확립해야 합니다. 우리는 과거에는 이 세상을 동양의 군자적 사고의 관점에서 더 많이 보았으나 서양은 우리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멍완저우 사건은 우리의 사고 관념을 완전히 벗어난 것이지만, 이것은 중국에게 있어서 시기적절하며 따끔한 각성제 주사와 같습니다. 우리는 미국과 서방 국가들을 상대하기 위해 이러한 방식을 익히고, 배우고, 파악하고, 운용해야 합니다.  좋게 말하면 그들은 오는데 우리가 가지 않으면 예(禮)가 아닌 것이고, 대놓고 말하면 놈들이 한다면 우리 역시 한다가 될 것입니다.

(관련기사-멍완저우 사건:  미국, 중국 화웨이·멍완저우 CFO 전격 기소)

二,

我觉得从国际战略角度看,最大的战略意外是美国的战略失误。美国认为它在今天遇到的种种麻烦,都与中国的崛起有关,但是这是一个非常严重的时代误解。因为从根本上说,美国今天遇到的麻烦与中国没有太大关系。例如特朗普发动贸易战的理由,是因为几十年贸易交往,中国顺差、美国逆差,特朗普认为美国吃了大亏。可这是你自己推动美元成为全球流通货币的代价。因为你只有先购买别国的产品,美元才能走出美国在全球流通。这样一来,你即使不跟中国逆差,你也必须跟其他国家逆差。

否则,美元怎么出去?出不去,还有美元霸权么?再者,有了美元输出换别国产品,美国就不需要大量从事中低端制造业生产了,于是美国主动把制造业向外转移,再用手中的绿纸把别人的产品买回来,这也是逆差的原因,而它带来的就是美国产业的空心化,这不是别人抢了美国人的工作岗位,而是姜国主动为之。

 

2.

나는 국제 전략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큰 전략상 의외의 일은 미국의 전략적 패착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은 오늘 미국이 만나는 모든 문제들이 중국의 굴기와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대에 대한 매우 심각한 오해입니다. 근본적으로 말해서, 미국이 직면 한 문제는 중국과는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트럼프가 무역 전쟁을 일으킨 이유는 수십 년간의 무역 거래, 중국의 흑자 및 미국의 적자로 인한 것입니다. 트럼프는 미국이 큰 손실을 입었다 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미국 자신이 달러가 세계 기축 통화가 되도록 추진한 대가입니다.

당신 미국이 먼저 다른 나라의 제품을 구입해야 달러가 미국 밖으로 나가 달러가 전 세계에 유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런 식으로 미국 당신이 비록 중국과 적자가 없다고 하더라도 미국은 다른 나라들과 적자를 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달러가 어떻게 밖으로 나가나요? 달러가 미국 밖으로 못 나가는데 달러 패권이 있을 수 있을까요? 또 달러로 다른 나라 제품을 수입하게 되면 미국은 중저가 제조업을 많이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미국이 제조업을 외부로 이전하고 달러로 다른 나라의 제품을 사오는 것이 적자의 원인이 됩니다. 그 결과가 미국 산업의 공동화로 이어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미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은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자초한 것입니다.

把责任推给别人是没道理也站不住脚的。用贸易战也解决不了美国的贸易逆差问题,只能是明火执杖地抢别人的血汗钱。此外,美国必须找到导致自身问题产生的真正根源,那就互联网以及互联网经济的出现。因为美国虽然是互联网的发明者和互联网经济的始作俑者,但美国典型的传统的资本主文生产方式和经济模式,明显地在很多方面已不适应互联网经济。这就是美国可以产生乔布斯,但却难以出现马云的原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는 것은 도리에 맞지도 않고 이치에 맞지도 않습니다. 무역전쟁은 미국의 무역적자는 해결하지 못하고 남이 피땀흘려 번 돈을 집요하게 빼았는 일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미국은 문제의 근본 원인을 보아야 합니다. 즉 인터넷 및 인터넷 경제의 출현입니다. 미국은 인터넷의 발명자와 인터넷 경제의 시초자이지만, 전형적인 미국의 자본주의 생산방식과 경제모델은 많은 면에서 인터넷 경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스티브 잡스는 나올 수 있지만 마윈은 나오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참고-마윈: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의 창업자)

所以,美国必须从下面这个例证中明白这样一个道理:当年柯达与富士胶卷的竞争,是导致柯达衰落的原因吗?不是。导致柯达衰败的原因是科技进步。因为数码相机出现了,这才使所有的胶卷都不得不退出历史舞台。今天,中国与美国之间的问题是互联网经济发展带来的,不是中国给美国带来的。但不可否认,中国适应的速度比美国快,美国人应看清楚这一点,打贸易战解决不了美国在这方面自身存在的问题。

따라서 미국은 다음 예를 통해 진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과거 코닥이 후지필름과의 경쟁으로 인해 쇠퇴했습니까? 아닙니다. 코닥의 쇠락한 원인은 과학기술의 진보입니다.디지털카메라가 나왔기 때문에 모든 필름이 역사 속으로 밀려나야 했습니다. 오늘날 중국과 미국 사이의 문제는 중국이 아니라 인터넷 경제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중국이 미국보다 빨리 적응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으며, 미국인들은 이를 분명히 보아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미국은 무역전쟁으로 미국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 中 군사전략가의 美 금융제국 비판 <上>  中 군사전략가의 美 금융제국 비판 <下>)

 

1 -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나요? 왼쪽 하트를 눌러 공감해주세요
댓글
  1. Andres Calamaro - Cuando No Estas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