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 번역/서평

I 러시아는 유사시 ‘해저 케이블’을 끊어 버릴 것인가? I

신현철

 

I 러시아는 유사시 ‘해저 케이블’을 끊어 버릴 것인가? I

/ 해외 번역기사 /

 

★★★ 이것만은 기억해 두자!

// 80만km 이상 광학 섬유로 구성된 세계 213개의 독립된 해저 케이블은 인간 신체에 비유하자면 ‘동맥혈관’입니다. 영국 리쉬 쑤낙(Rishi Sunak) 의원은 자신의 보고서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만도 10조 달러의 금융 송금과 1,500만 건 금융 거래가 이 케이블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통신의 97%는 해양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는 해저 케이블을 통해 전송됩니다. 만약 이 케이블이 절단되면 지구경제는 숨통이 끊기고 대륙 간, 국가 간, 지역 간 , 개인 간 소통이 모두 단절됩니다. 왜냐하면 ‘위성’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죠! //
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기사를 하나 읽어 보자. 기사를 다 읽고 나니 나토(NATO)의 안보 불안이 더욱더 가중되어 이제는 ‘막다른 골목’에 이른 느낌이다. “미국”이라는 외투를 두르고 ‘군사력’(테러 용병 포함)과 ‘달러’를 통해 수두룩하게 (신) 식민지를 거느리고 경제 사막화와 정신 황폐화를 가속해왔던 글로벌 금융 뱀파이어 제국의 군사력이 언제부턴가 여러 실증적 지표에서 현저히 약화하여 가고 있음을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데, 해저 심해에서 마저 그들은 러시아에 밀리고 있는 듯하다. 그 자세한 내막을 들여다보자.

 

2
기사 출처는 오로지 북극 주변의 군사 상황만을 심층 보도하는 바렌츠 옵저버(Barents Observer)다. 기사 제목은 이렇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January 12, 2018
「비밀 기지로부터 러시아 스파이 선박들이 전 지구적 데이터 전송 (해저) 케이블을 건드리고 있다. From this secret base, Russian spy ships increase activity around global data cables」
By Thomas Nilse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러시아는 최근 해저 작업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 목적 선박을 확대하고 있다. 놀랍게도 그 선박들과 무르만스크(Murmansk) 북쪽에 있는 선박의 소속항(homeport)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그러나 최근 영국 의회의 리쉬 쑤낙(Rishi Sunak) 의원(MP)이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나토(NATO) 당국자들이 전 세계의 데이터 통신에 필수적인 해저 케이블 근처에서 러시아 선박들이 ‘뭔가 석연치 않은 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고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

ㅡ> 현재 영국 의회(총 650명/우리는 300명임)에서 장관급 직위에 오른 인도 혈통 국회의원이 둘 있는데 둘 다 브렉시트(Brexit) 지지 보수당 소속이며 80년생으로 39살 동갑이며 둘 다 2015년에 의회에 함께 입성했다. 그중 한 명이 리쉬 쑤낙(Rishi Sunak)이며, 지역구는 요크셔 리치몬드다. 그는 미국 스탠포드 MBA 유학 중에 악샤라 멀씨(Akshata Murthy)와 만나 결혼했으며 그녀의 아버지는 인도에 근거지를 둔 IT 계열의 다국적 기업을 소유한 억만장자 나리아나 멀씨(N. R. Narayana Murthy)다. 다른 한 명은 수엘라 페르난데즈(Suella Fernandes)다. 그녀는 수년간 유럽 리써치 그룹(European Research Group) 의장으로 활동해 왔으며 지역구는 남부 페어햄(Fareham)이다.

필자가 추측하기에 리쉬 쑤낙(Rishi Sunak) 의원이 자기 전문 분야도 아닌 ㅡ 그는 국회에서 주택, 자치체, 지역 정부 차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ㅡ 국방에 관련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 배경에는 아무래도 인도에서 ‘IT 킹’인 그의 장인 나리아나 멀씨의 ‘정보 협조’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누가 그에게 러시아 잠수함 함대의 움직임에 관한 고급 군사 정보를 줄 수 있단 말인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

 

4
크리스마스 이전, 워싱턴 포스트는 나토 잠수함 부대 사령관인 앤드류 레논(Andrew Lennon)가 한 말을 인용했다.

“현재 수중 케이블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러시아의 활발한 수중 활동은 우리가 이제까지 본 적이 없는 이례적인 일입니다.”

레논은 유럽과 북미 사이에 연결된 ‘대서양 횡단 인터넷 연결망’을 지적했다. 그는 “러시아는 분명히 나토 국가들의 ‘해저 인프라’에 관심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레논은 러시아의 특수 선박이 케이블에 접촉해 실제로 뭔가 작업을 벌였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노르웨이 오슬로의 러시아 대사관 또한 이 일과 관련한 본지(Barents Observer)의 질문에 무응답으로 대응했다.

 

5
문제의 첩보 작전 선박 중 하나가 ‘얀타르(Yantar)’다(이 기사 상단의 위성 촬영 사진에서 오른쪽 모퉁이 쪽에 부두에 계류해 있는 특수 선박이 바로 그것이다).

얀타르는 해저 케이블을 자르거나 그것들로부터 정보를 탐지해 내기 위해 ‘두 개의 작은 잠수함’을 운반한다고 영국 보고서는 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선박의 ‘공식적 용도’는 심해 연구 및 구조 작업이다.

2015년 이래, 이 특수 선박은 대서양을 가로질러 노르웨이 해안 외부의 항해에서 콜라 반도(Kola Peninsula)를 기점으로 삼아, 캐나다에서 쿠바 남부에 이르는 북미 동쪽 연안을 항해해왔다.

현재 얀타르는 11월에 실종된 아르헨티나의 해군 잠수함 수색작업을 돕기 위해 남아메리카 연안에 있다. 현재 칼리닌그라드(Kaliningrad)의 선박 제조 작업장에서는 ㅡ 얀타르와 같은 용도로 쓰이게 될 ㅡ 미니 잠수함의 모선(mothership)인 자매 선박 ‘알마즈(Almaz)’도 건설 중이다.

 

6
80만km 이상의 광섬유로 구성된 세계 213개의 독립 해저 케이블들은 신체에 비유하자면 ‘현대 사회의 동맥혈관’이다. 리쉬 쑤낙(Rishi Sunak) 의원은 자신의 보고서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이렇게 말하고 있다:

“하루에만도 10조 달러의 금융 송금과 1,500만 건의 금융 거래가 이 케이블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통신의 97%는 대양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는 해저 케이블을 통해 전송된다. 만약 이 케이블이 절단되면 지구경제와 소통이 단숨에 중단된다. 왜냐하면 ‘위성’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해저 케이블은 현대 생활과 디지털 경제에 필수불가결한 우리 시대의 핵심적 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보호가 이루어지지 않고 적대적인 국가와 테러리스트들로부터 바다와 육지로부터의 공격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7
케이블이 끊어지거나 파열되면 곧바로 지구 전체의 경제와 사회에 재앙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리쉬 쑤낙 의원은 2014년 3월에 크림 반도와 우크라이나 사이를 연결하는 인터넷과 국제통신이 ‘예기치 않게’ 끊어졌던 사건을 상기시켰다. 그는 특히 해저 케이블 근처에서 “러시아의 공격적인 작전”을 자세히 설명하며 스칸디나비아를 언급했다. 덴마크는 스웨덴, 영국, 아이슬란드, 독일, 노르웨이와 연결되어 있고, 발트 해 국가들은 스웨덴과 핀란드와 연결되어 있다.

노르웨이는 스발바르(Svalbard)로 이어지는 2개의 북극 케이블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북쪽에 있는 러시아 경계 지역인 핀마르크(Finnmark)와 같이 해안을 따라 몇 개의 지역 간 원거리-광섬유 연결을 하고 있다. 노르웨이 국방부 장관 프랭크 바크-젠슨(Frank Bakke-Jensen)은 텔레커뮤니케이션 또는 데이터 통신 케이블 근처에서 ‘가능한 러시아의 활동’에 관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노르웨이와 동맹국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계속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8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러시아의 군사력은 근간에 크게 강화되었으며 우리의 이웃 국가들에서도 역시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역량을 개발하고 더 많은 훈련과 연습을 합니다. 북극해 주변의 고북 지역(High North)은 여전히 안정과 협력을 특징으로 하는 지역으로 남아 있긴 하지만, [러시아의] 군사 활동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노르웨이와 나토 동맹국들은 러시아의 활동과 주변 지역 상황 전개를 각별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런 우려 섞인 대답을 하고 나서, 그는 기타 추가적 설명을 덧붙이지는 않았다.

 

9
중간 부분 생략

이 부분은 러시아의 특수잠수함 기술 분야와 전투 능력의 비약적 발전에 관한 장황한 설명이라 읽어도 이해가 안 된다. 밀리터리 덕후들에게는 흥미로울 수 있으나 우리 같은 ‘민간인’에게는 이해 불가다. 그래서 번역서 제외한다.

 

10
러시아 잠수함의 대표적 전문가인 써튼(H. I. Sutton)은 ‘비밀 해안(Covert Shores)’이라는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의 잠수함에 관한 여러 권의 저서를 출판했고 최근에는 ‘수중특수부대’에 관한 책을 집필했다. 이 책에서 그는 러시아 해저 해군의 최근 발전 양상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그는 러시아의 해저 해군이 기존의 임무에서 벗어나 ‘다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스파이 잠수함’을 운용하고 있음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원래는 말이죠, 이 러시아 잠수함 부대는…. 북극 빙하 밑 해저 바닥에 센서 네트워크를 배치하는 임무 같은 걸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졌거든요…. 그런데 날이 갈수록 ‘해저 광케이블’이 중요해지고 있잖아요, 그래서 이 부대의 주요 목표물이 ‘해저 케이블’이 되어버린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러시아는 경제가 어려웠던 시기에 조차도 이 비밀 수중함대에 지속해서 투자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그만큼 막중한 프로젝트로 보았다는 얘기다.

 

11
잠수함 전문가 써튼은 ‘분쟁’ ㅡ [여기서 분쟁이란 러시아와 미국의 전쟁 혹은 대서양 제국주의 진영과 유라시아 저항 진영의 전쟁을 의미한다] ㅡ 이 발생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발생할 수 있는 가능 시나리오에 관해서 설명해 주었다.

“제 생각엔 말이죠, 러시아가 분쟁 시 노르웨이 해와 북해 및 북대서양을 통과하는 ‘인터넷 케이블’을 목표로 삼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압도적 전략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ㅡ> “압도적 전략적 중요성”…. 그게 뭘까……? 써튼의 말을 더 들어보자.

“문제 발생 시 수리가 어려운 심해에서는요, 케이블을 은밀하게 표적화하려면, 전문 잠수함이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러시아는 콜라 반도(Kola Peninsula)의 올레냐 만(Olenya Bay)에 대규모 함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말이죠.”

써튼은 러시아의 ‘특수 목적 잠수함’이 수심 50m에서 1,000m 사이의 있는 해저 케이블을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차하면 끊을 수 있다는 것이다.

 

12
수중 특수 작전을 위한 러시아의 강력한 함대는 작년 말과 올해 2019년에 또 하나의 출항 기지를 얻게 되었다. 그래서 세계 최장 길이를 가진 ‘벨고로드(Belgorod)’ 잠수함이 세베로드빈스키(Severodvinsk)의 기지에서 출항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잠수함은 심해에서 (1) 스파이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2) 포세이돈 핵 어뢰(Poseidon nuclear torpedoes)를 발사할 수 있는 전투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벨고로드 잠수함은 2기의 원자로에 의해 구동되는 잠수함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다.

 

13
러시아 군사 과학 아카데미의 교수인 바딤 코쥬린(Vadim Kozyulin)은 작년에 러시아 신문인 이즈베스티야(Izvestia)에 벨고로드 잠수함은 러시아 해군 역사상 가장 독특한 잠수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이런 말도 덧붙였다.

“이 잠수함은 북극해의 해저 바닥에 군대가 건설 중인 ‘수중 감시 시스템’을 전 지구적으로 확대 배치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그리고 러시아의 새로운 센서 시스템은 2016년 이즈베스티야(Izvestia)의 다른 기사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끝]
______________________

ㅡ 참고 자료

1
https://thebarentsobserver.com/en/node/3381
January 12, 2018
「From this secret base, Russian spy ships increase activity around global data cables」
By Thomas Nilsen

2
리쉬 쑤낙(Rishi Sunak) 의원(MP)의 홈피
https://www.rishisunak.com/

3
https://www.thehindubusinessline.com/…/…/article10022651.ece
January 09, 2018
「Two Indian-origin MPs join UK Ministerial Ranks」
by Vidya Ram

4
러시아 잠수함 정보
https://www.popularmechanics.com/…/russia-launches-belgoro…/
Apr 24, 2019
「Russia Launches ‘Belgorod’, the World’s Longest Submarine」
By Kyle Mizokami

5
[우려하는 미국 VS. 어깨를 으쓱하는 러시아]
https://www.businessinsider.com/map-shows-extent-of-underse…
Jan. 27, 2018
「This incredible map shows the undersea cables that keep the internet alive — and security services are worried Russia could cut them」
by Kieran Corcoran

6
러시아 군사/지정학 전문가 바딤 코쥬린(Vadim Kozyulin)의 약력
http://www.pircenter.org/en/experts/19-kozyulin-vadim-b

 

__

0 -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나요? 왼쪽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
  1. Andres Calamaro - Cuando No Estas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