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영화 “해치지 않아”에 나오는 가짜 기린
번역 I 경제계의 노스트라다무스 그레이얼쯔(Greyerz)의 경고 I
/ 돈 찍어내기로 해결되지 않는 주식시장의 임박한 붕괴 /
2020년 03월 4일 • 신현철/국제정치 대표작가
“다우(Dow)는 죽은 바나나 공화국 독재자다. 온몸에 군복을 감싼 채 성채 창문에 버티고 서서, 기계장치로 시체의 팔을 움직여 월스트리트 군중들에게 손을 흔든다.” ㅡ 마이클 볼서, 『미다스』
: 엘렌 H. 브라운, 『달러(The web of debt)』, 이재황 번역, 도서출판 AK. 2009 (p. 462에서 재인용)
_______________________
2020년 3월 1일,
「그레이얼쯔(Greyerz)는 세계가 지금 현대사에서 가장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킹월드뉴스 씀
________________________
세계가 다음의 위기로 더 가까이 가고 있는 상황에서, 양적완화(QE)와 통화 및 금은의 역사적 움직임을 전설적으로 예상했던 인물은 그레이얼쯔(Greyerz)다. 그는 세계가 지금 현대사에서 가장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킹월드뉴스(KWN)에 말했다.
바로 그것입니다!
3월 1일(킹월드뉴스) ㅡ 에곤 폰 그레이얼쯔(Egon von Greyerz): 바로 그것입니다! 잔치는 끝났습니다. 세계는 이제 현대사(18세기)에서 가장 중대한 경제 사회적 전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세계를 아주 오랫동안 바꾸어 놓게 될 세계적 위기의 시기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경제의] 역사를 공부해오고 지난 몇 년간 내 글을 꾸준히 읽어왔던 사람들에게는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많은 다른 사람들 역시 경고를 해왔지만, 주류 매체들은 결코 세계의 과잉이나 위험들에 대하여 말하지 않았으며 99.9%의 대다수 사람은 다음에 오고 있는 것에 전혀 대비되어있지 않습니다.
I 다우 지수 4,000포인트 하락은 단지 시작일 뿐입니다
지난주 다우 14% 하락과 세계 곳곳의 많은 시장에서 유사한 하락은 시작일 뿐입니다. 나는 투자자들에게 최근 몇 주 동안 주식 시장 붕괴에 대해 경고해 왔습니다. 1월 26일 내 글에서 나는 “주식 붕괴와 금값 급등이 임박했다”고 썼고 다시 2월 1일에 나는 “위기는 금을 급등시키고 주식을 추락시킬 것”이라고 썼습니다. 지난주 우리는 다우 4,000포인트 하락과 함께 주식 붕괴의 시작을 보았습니다. 금값 급등이 올 것입니다. 우리는 작은 조정(a small correction) 전에 다음 주 주식의 추가적인 가파른 하락을 보게 될 듯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식과 세계 경제는 ‘장기 강세장’의 끝에 있다는 것이 한참 동안 분명했습니다. 지난주 하락은 잔치가 끝났음을 보여주었고 이제 우리에게 몇 년 동안 아마도 수십 년 동안 세계에 영향을 미칠 ‘장기 약세장’이 시작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I 다우는 지난 40년간 40배나 올랐습니다
인쇄된 돈과 무한한 신용이 자산 가격을 현기증 나게 상승시키는 시기는 이제 끝났습니다. 다우를 예로 들어 보면 지난 40년간 40배가 올랐습니다. 배당 재투자를 포함하여 연간 평균 수익률이 11.53% 나 되는 셈입니다. 이것은 다우의 투자자가 40년 동안 매년 6년마다 자산의 돈을 두 배로 불린 것입니다! 그래서 1980년 25,000달러 투자가 오늘날 2백만 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다가오는 하락 전환은 40년이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거품이 터질 때 모든 것이 급속히 파탄지경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다우가 90% 혹은 그 이상 하락하는 데는 3~7년 정도가 걸릴 것입니다. 1929~32년에 다우가 90% 하락하는데 3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상황은 고평가, 부채, 적자 등등에서 더욱 심각합니다.
I 주식, 채권, 부동산은 90% 이상 하락할 것입니다
그래서 다가오는 경제 하락전환은 주식, 채권과 부동산 같은 모든 거품 자산들을 실질적으로 최소 90% 하락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시장들이 다음 5년 이내에 바닥을 칠 수도 있겠지만 세계 경제는 오랫동안 바닥을 따라갈 수 있으며 아마도 몇십 년 동안 그 상태가 지속할 것입니다. 후대에 역사학자들은 세계 사람들에게 다가오는 이번 하락전환의 정도를 알려줄 것이라 봅니다.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 붕괴를 분명 코로나바이러스에 연결하겠지만 그러나 우리는 바이러스가 하락의 원인이 아니고 촉매일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세계 곳곳의 주식들은 과거 상당 시기 동안 여러 기준에서 과대평가되어 있었습니다.
오늘날 대다수 사람들이 주식을 우려하지 않고 코로나바이러스를 우려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세계 곳곳의 당국자들이 감염자 수와 희생자 수에 대해 진실을 감추고 있는 탓에 그것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형편입니다. 중국은 바이러스에 대해 결코 진실을 말하지 않았고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유행병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고 감염과 발병 사이에는 3~4주 정도 시차가 존재합니다. 그 기간에 감염된 사람들이 수백 명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에 며칠 전에는 확진자가 없었는데 2~3일 만에 150명으로 급증했고 이제 900명이 감염되었다고 보도됩니다.
스위스에선 겨우 12명 확진자가 보고되었지만, 급속히 몇 배가 될 것입니다. 스위스에서 1천 명 이상의 모든 행사는 금지되었습니다. 월요일 시작될 예정이었던 제네바 국제자동차쇼도 취소되었습니다.
저는 분명 이 분야 전문가는 아니지만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것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공장과 사무실, 가게들에 더해 철도, 극장 등등의 폐쇄는 국가와 세계 경제를 마비시킬 것입니다. 각국 정부가 종국에 가서 사람들에게 모두를 격리하기 보다는 정상적 일상을 계속할 것을 명령한다고 해도 저는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사망률이 2%를 넘지 않는다면, 이는 당국들이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허용 기능의 위험(calculated risk)’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국가들 간의 차단과 생산활동의 중지는 그로 말미암아 생길 식량과 의약품 부족 때문에 아마도 장기적으로 보면 바이러스보다 더 많은 사람을 죽게 할 수도 있습니다.
I 지금까지는 경제에 나쁜 소식이 투자자들에겐 좋은 소식이었다
그래서 세계 곳곳의 보통 사람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우려를 하는 반면에 투자자들은 붕괴하고 있는 주식 시장을 [대박 칠 일을 꿈꾸며] 지켜보고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다행스럽게 지난주 다우의 4,000포인트(14%) 하락과 다른 세계 시장들의 유사한 하락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낮은 수익이나 형편없는 경제 숫자들 같은 나쁜 소식을 좋아합니다. 이것들이 더 많은 경제 부양책을 끌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 주 전까지 시장들은 세계 곳곳 중앙은행들이 역사상 최대의 돈 찍어내기를 단행한 사실에 환호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세계의 금융시스템에 내재한 결함에 의해 생기는 대대적인 유동성 주입에 대하여 결코 우려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그들에게 더 많은 돈 찍어내기는 주식 시장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신용과 더 많은 현금 이용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경제에 나쁜 뉴스들은 [투자자들에게 유리하게] 하늘 높이 치솟는 주식들을 만들어 왔던 것입니다.
분명 중앙은행들은 곧 돈 인쇄를 가속할 것이고 미국같이 할 수 있는 곳은 금리를 낮출 것입니다. 이는 주식 반등을 일으킬 것이고 모두를 빨아당길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돈 인쇄는 대단히 짧은 생명력을 가질 것으로 보이며 이어지는 거대 하락은 파멸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은 분명 하락에 매수하는 타이밍은 아닙니다. 주식 시장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번] 반등은 빠져나오는 시점으로 읽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I 금 조정은 일시적일 뿐
귀금속 투자자들은 작은 후퇴를 보아서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이는 귀금속들과 광산주들이 상승을 계속하기 전에 처음엔 강한 매도가 있었던 2008년과 유사한 현상입니다. 금과 은은 세계 경제의 다가오는 문제들, 특히 무한한 돈 인쇄로 일어나게 될 통화가치 저하를 반영할 것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다우/금 비율은 이를 말해줍니다. 1999년 이후 다우는 금에 대하여 65% 하락했습니다. 거의 모든 주식 시장 투자자들은 이 사실을 알고 있지 못한데요, 다우는 2018년 10월 이후 금에 대하여 30%가량 하락했고 2020년에 이미 15%가량 하락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이 비율이 1980년 수준인 1대 1로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수준이 얼마가 될지 정확히 맞추기는 어렵겠지만, 다우 10,000에 금 10,000 달러 정도의 비율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그 비율은 1 아래에서 2분의 1 그리고 이 도표에서 보이지 않지만 더 낮게 하락할 수 있다고 보며 그것은 장기 추세선과도 일치합니다.
그러나 그 비율이 1로만 간다고 해도 주식이 금에 대하여 94% 가치 하락을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제 답이 쉽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른 모든 거품 자산들뿐 아니라 주식에서도 빠져 나와서 (18세기 이후) 현대 시대에 벌어지는 최악의 경제 하락에 대비하는 수단, 즉 부(富)의 보전과 보험의 최선의 형태인 실물 금(金)을 사두기를 권고하는 바입니다.
King World News
Greyerz Just Warned The World Is Now Facing The Gravest Crisis In Modern History – King World News
As the world edges closer to the next crisis, today the man who has become legendary for his predictions on QE and historic moves in currencies and me…
[이미지 출처]
[최상단 이미지] 영화 “해치지 않아”에 나오는 가짜 기린
ㅡ 이미지 출처 https://channels.vlive.tv/EBF267/vtoday/1.12375175
[이미지 1] 다우 지수 변동 추이 (1970~2020)
[Photo]
[이미지 2] 다우/금 비율 변동 추이 (1998~2020)